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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는 기니지라고 불릴 정도로 기사캐릭터의 효율이 좋은 게임이다. 또 리니지라는 게임의 특성상 때려잡는 손맛을 느끼기에도 좋아서 많은 아재 유저들이 선택하는 클라스이기도 하다. 리니지하면 피케이(유저간 싸움), 피케이 하면 뭐니뭐니해도 선두에서 때려잡는 기사지.


모바일로 출시된 리니지m에서도 초기부터 기사편중현상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고렙 사냥터에서 명중이 안박혀서 어려움을 겪은 요정, 그리고 그냥 쓰레기인 법사를 포기하고 기사로 다시 시작하는 유저들도 많이 있다. 별도의 컨트롤도 필요없이 자동사냥으로 레벨업도 효율적이고, 아이템 획득도 용이해서 수지타산도 맞출 수 있어 확실히 유리하다.


하지만 리니지1 원작에서의 많은 경험과 데이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리니지m으로 옮겨오면서 수정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유저들간의 갑론을박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논란이 되는 것 중의 가장 주된 화제중 하나는 바로 어떤 무기가 좋으냐는 것인데, 같은 한손검 중에서 어떤무기가 좋냐 또는 한손검이 좋냐 단검이 좋냐 이런 토론이 활발하다.


그래서 오늘은 리니지m에서 기사가 여러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경우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런 논란이 벌어지는 이유중 하나는 리니지에서는 공격력 데미지 관련된 모든 세부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정확한 DPS를 계산할 수가 없게 되어있다. 오히려 그 점이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매력요소라고도 생각되어지는데, 궁금한 유저들은 직접 실험을 해서 확인하고는 한다.


(출처 : ▶리니지m 인벤)


위 표는 리니지m 인벤의 팁노하우 게시판에 한 유저가 올린 실험결과이다. 각각의 클라스가 무기 종류별로 착용을 하고 때리는 실험을 반복적으로 해서 평균 공격속도를 계산해놓았다. 스톱워치로 수작업으로 시간을 잰 것이라 정확도에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반복실험시 오차가 1%이내이고 타 유저 실험결과와도 유사하다고 하므로 일단 이 데이터를 믿기로 하자.


이 무기별 공격속도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각 무기의 데미지를 계산하고 결론적으로 어떤 무기를 착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리니지m 대표적인 한손검 무기들]


리니지m에서 현재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한손검의 종류이다. 이렇게 아이템 정보창에 나오는 데미지만 봤을때는 마족의 검이 압도적으로 높아서 무슨 지존템쯤 되는 것 같다. 하지만 리니지m의 데미지 계산공식을 이해하고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니지m 대표적인 양손검 무기들]


양손검의 경우 방패를 끼지 못해서 방어력 AC가 떨어지는 대신, 그만큼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된다. 그러면 양손검을 착용할 경우는 한손검에 비해서 얼마나 세지는 것일까? 단순히 이렇게 아이템 정보창에 있는 데미지만 가지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무기별 공격속도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감안해서 계산해야 정확하다.


[리니지m 대표적인 창 무기들]


[리니지m 대표적인 단검 무기들]


리니지m 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또 유저들간에 좋다 나쁘다 토론이 벌어지는 무기들을 위주로, 초당 데미지 즉 DPS를 계산해보았다. 리니지m에서 공격력을 산출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무기에 써진 데미지는 최대 데미지를 의미하며 1~최대데미지 사이에 랜덤한 타격이 들어간다. 완전한 랜덤은 아니고 중간 평균값에 가까운 분포가 되도록 보정이 되어있는 랜덤이다.


그러므로 (1+최대데미지)/2 이것이 무기의 평균 기대데미지가 되겠고, 여기에 추가대미지 항목을 더해주어야 한다. 추가대미지는 무기에 붙어있는 추가대미지, 그리고 데이(무기강화주문서)를 발라서 인챈트해서 올린 추가대미지, 마지막으로 캐릭터 스탯 상세정보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근거리대미지이다. 


이것은 레벨업 할때와, STR 스탯을 찍을 때, 그리고 장착한 아이템에 붙어있는 옵션, 변신카드 인형카드 콜렉션 등에서 얻은 추가대미지를 합산한 값이다. 계산해보면 알겠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원래 무기의 대미지보다 이 캐릭터에 붙은 추가대미지 일명 추뎀의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악세사리 현질이 매우 중요해진다.


※ 리니지m 공격력 데미지 계산공식 

{(1+무기대미지)/2+인챈트수치+추가대미지}


계산한 결과이다. 리니지m에서 6강화를 하고 레벨 50 언저리인 기사가 캐릭터 추가대미지 18이 있다고 가정한 상황에서 각 무기의 초당대미지 DPS이다. 아직까지는 수정단검보다 뇌신검의 큰몹 대미지가 더 우세한 것을 알 수 있다. 저레벨 대에서는 대미지가 높은 양손검과 도끼류를 사용하는 것이 공격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름길로 보인다.


작은몹 DPS가 높으면서 싸게 제작할 수 있는 싸울아비 장검의 선방이 눈에 띈다. 한때는 리니지1에서 최강의 검이었는데 지금은 너무 좋은 것들이 많이 나왔네. 싸울아비장검을 강화해서 사용할 경우 명중이 높아서 강화없는 마족의검을 쓰는 것보다 좋아보인다. 마족의검은 이벤트로 꼴랑 하나주고 강화하면 날라가는데 으쩌라고...



그리고 이제 고레벨의 경우를 가정하고 계산해보자. 무기를 9강화까지 만들었고, 각종 현질로 추가대미지를 이빠이 올려놓은 경우이다. 스탯의 상세정보에 근거리대미지가 40을 찍었다고 가정하면 이 때는 어떤 무기가 효과적일까. 수정단검이 한손검을 능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무관의 양손검과 해신의 삼지창이 여기서 여전히 가장 높은 대미지를 보인다.


즉, 공격속도가 높은 단검의 경우 강화와 캐릭터 추가대미지가 붙을수록 한손검을 능가하는 효율을 보이겠지만, 양손무기까지 능가하는 효율을 가지려면 쉽진 않아보인다. 진명황의 집행검은 역시나 명불허전 엄청난 위력을 보여주고 있고, 바람칼날의 단검도 그에 못지않은 사기적인 스펙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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