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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슬번 두번째 공략입니다. 2티어 전설카드 발키리는 여러가지 강력한 작전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캐슬번 공식카페에 발키리가 없는 유저들의 불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사 ▶딜루젼스튜디오 (Delusion Studio Inc.) 에서 발키리 카드를 획득하는 리그레벨을 상향하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발키리 공략을 한번 더 올리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발키리를 상대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보다 더 유용한 공략이 될 것 같네요. 발키리가 있으면 1600~1700까지는 무난하게 들어올 수 있는데요. 그 이상은 전체 카드의 렙빨도 딸리고 또 상대방도 다 발키리 있는 유저들이라 대처법도 알아서 무적이라고 할 순 없어지는 것 같아요.


저는 무과금으로 진행중이고, 하이스코어 1740 승수 264 입니다. 매일 간간히 즐기고 있지만 그렇게 헤비유저는 아닌 축이지요. 지난 포스팅에서 'mandoo' 님의 ▶[캐슬번공략] 빠른 발키리덱을 소개했었는데요. 발키리는 캐슬번 업데이트마다 지속적인 하향패치를 받고있고 또 임프와 라이플맨, 궁수에 의한 파해법이 많아지면서 발키리 강세는 다소 주춤한 모습입니다.



<발키리 얼음덱 포인트>


저는 영웅을 그루보 (Gruvo)를 사용하고 1티어 겨울의핵 (Core of Winter) 을 넣어서 작정하고 적군을 마비시키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리고 2티어에서는 발키리의 보좌로 마법사를 (Sorceress) 사용해주었구요. 발키리가 1티어 2티어 유닛 물량공세에 약한면이 있는데 그런 점을 보완하기에 좋은 유닛입니다. 


늑대광전사 (Lupine Berserker) 사용하셔도 좋지만 임프를 개떼같이 가지고온다면 발키리가 녹아버리게 되죠. 마법사와 조합해주면 임프도 순식간에 청소가 가능해집니다. 궁수에도 어느정도 강한 면모를 보이고요. 다만 라이플맨이 주축이 된 대응법에는 효과가 적었습니다. 상대가 라이플맨을 쓸 때 발키리덱으로 이기는게 가장 어려워요.


그럼 발키리 얼음덱으로 싸운 영상을 하나 보시겠습니다.

하피에 강하다고는 하나 그렇게 막 압도적으로 센 것도 아니에요. 하피가 공격이 스플래쉬 데미지라서 결국 쪽수 딸리면 집니다. 캐슬번에서 한가지 유닛으로 다이기는 경우는 거의없고 결국 조합을 어떻게 하냐와, 적절한 때에 리턴하고 재배치하면서 마나관리로 적유닛을 싸먹는게 중요합니다.




(1) 유닛은 한번에 싸먹어야 이긴다

상대가 늑대광전사를 끌고왔기 때문에 마법고양이나 고블린은 녹을 것이고 마법사로 라이플맨 견제도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저는 같은 상대와 여러번 붙는 상황이어서 겨울의핵 말고 불기둥을 사용해봤는데요. 뭐 비슷합니다. 불기둥으로 한번에 지지나 얼려놓고 서서히 죽이나...


포인트는 전면전 싸움은 가급적 우리 기지에서 건물을 앞에두고 싸워야 유리하다는 것이고, (그렇다고 이렇게 성소를 내주진 마셉;;) 적군이 모였을때 한번에 영웅스킬과 마법을 퍼부어서 쓸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편 유닛은 많이 남아있는 상태니까 막기가 어렵겠죠? 체력이 달아있다면 리턴해서 마나를 보충하고 재배치하는 선택지도 있고요.


(2) 건물부시기, 덩치큰 3티어 유닛에 강하다

중앙에서 난타전을 하는사이 옆으로 슥 들어간 발키리 1기가 성소를 혼자 부셔버리고 있습니다. 발키리는 3초마다 공격력이 2배가 되는 중첩효과가 있는데요. 1레벨 발키리의 경우 47▷98▷186 으로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원래 200정도 됐었는데 너무 승률이 좋다고 자꾸 너프되면서 떨어지는 중이죠.


그래도 여전히 건물부시는 속도는 엄청나게 빨라서 방해가 없으면 혼자서 10초안에 성소 하나를 날려버릴 수 있답니다. 발키리가 상대하기 까다롭다는 이유 중 하나가 조금만 대처가 늦으면 건물피해를 엄청나게 받고 싸움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또 방어형 영웅이나 오우거 골렘같은 몸빵유닛도 잘 녹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까다롭죠.


(3) 그루보나 방어형 영웅과 조합하면 효과백배

발키리의 가장 큰 특징은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때 강하다" 입니다. 그래서 발키리가 원활히 공격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조합이 필수적인데요. 이 조합이 잘못되면 아무리 발키리라도 손쉽게 제압당하고 게임을 지게 됩니다.


드레이크 라이더 여러기가 몰려오면 다른 공중유닛처럼 발키리도 쉽게 녹으니 고블린을 잘 섞어주어야하고, 고블린이 적 늑대광전사나 마법사에 잡히면 고블린 대포나 미노타우루스를 보낸다던지 다른 방법으로 대처를 해야합니다. 상성이 없이 천하무적인건 아니니까요.



(4) 발키리에게 최고의 카운터 암석분출을 조심!!

위 움짤에서처럼 제대로 들어온 암석분출 한방에 발키리와 주력병력이 몰살당할수가 있는데요, 발키리가 2티어 유닛으로 암석분출로 잡기 딱 좋은 피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석분출 레벨3 공격력이 1658인데 발키리 1레벨 생명력이 1745니까 한대 맞으면 피가 5%밖에 안남게됩니다. 그담에 툭툭 치면 바로 저승행이죠


발키리 배치비용은 55마나라서 라이플맨과 상대할때 숫적으로 열세가 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암석분출로 발키리 3기 이상 잡혀버리면 더욱 몰려드는 라이플맨의 딱총다굴에 녹아버리거든요. 발키리를 사용할때는 절대 뭉치지마시고 여기저기 퍼뜨려서 배치하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다른유닛도 해당되는 얘기임)


암석분출은 재사용시간이 45초니까 상대스킬 쿨타임이 되었다 싶으면 일부로 쓰도록 유인했다가 리턴으로 피해주는 것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발키리 2마리랑 다른유닛이 건물때리러 나타나면 요때다 하고 마법을 땡길거거든요. 샥 피해준다면 개이득, 너무많이 뽑았다가 한번에 전멸당하고 GG치진 마시길 ㅋ


(5) 궁수, 임프의 천적유닛을 뽑자

발키리는 한유닛을 지속때릴때 강하기 때문에 2티어인데 1티어와2티어 잡졸에게 약하고 3티어에게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궁수, 라이플맨, 임프 이런 유닛들이 물량공세로 오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지요. 2티어에서 늑대광전사나 마법사로 발키리 보조를 맞춰준다면 카운터를 다시 카운터시키면서 발키리가 본연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겁니다. 


상대가 임프만 없다면 궁수와 라이플맨에 모두 우위를 갖는 늑대광전사가 아주 효율적입니다. 상대가 고블린과 임프일 경우는 마법사가 효과적이구요. 여기까지 발키리의 기본적인 운용법과 상성, 덱조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골드리그 진입에 발키리 하이패스 한장 들고 달려보시길 바랍니다 ^^


시즌 종료때마다 보상을 받게 되는데, 하이스코어 기준이기 때문에 골드 찍고 다시 실버로 떨어졌더라도 걱정마세요. 저도 그냥 냅둘걸 괜히 더하다 떨어졌나 좌절하고 있었는데 보상은 골드2 기준으로 주더라고요. 휴휴휴


골드2 카드보상은 이정도 나오네요. 영웅 2장 레어 3장 언커먼 24장... 군주팩 (Ruler's Card Pack) 보다는 좀더 주지만 그래도 더 받고 싶다 ㅎㅎ  골드1 달성하면 받게되는 루비3200에 준하는 제왕팩은 (Emperor's Card Pack) 영웅6 레어12 언커먼78로 보상이 골드2보다 약 3배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골드1은 리그점수 1800점을 달성해야 하는데, 아직 실력이 조금 부족한것 같네요. 문턱까지 같다가 주저앉길 반복중.... 레벨 7~8인데 골드1에서 활약중인 고수들의 리플레이를 좀 보고 연습을 더 해봐야겠습니다. 갓게임 캐슬번 흥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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